HOME > 차량정비 Q&A
형식 일반 제목 브레이크/클러치 오일 점검

브레이크는 주행 중 가장 중요한 부품 중의 하나이다.

브레이크 오일의 양은 상당히 중요하므로 반드시 점검하여야 한다.

브레이크 오일 탱크는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위 부분에 설치되어 있으므로 찾기는 쉽다.

수준 표시('MAXMIN'사이)가 되어 있으므로 눈으로 확인하고 부족할 경우에는 디스크 브레이크 타입은 패드가 마모 되어도 오일 량이 줄어들므로 먼저 패드 마모상태를 확인하고 패드의 마모가 아닌 경우에는 브레이크 오일을 보충하고 브레이크 오일 새는 곳이 있나 정비소에 문의해야 한다. 브레이크 패드 마모 시 오일을 정상으로 오일을 보충하면 새 패드 교환 시 브레이크 오일이 넘칠 수가 있다.

수동 변속기 디젤 차량은 클러치 오일을 브레이크 오일 통에 연결되어 있으므로 브레이크 오일이 너무 없어도 클러치가 작동이 안 된다. 이때는 브레이크 오일을 보충한다.

일반적으로 브레이크 오일은 40,000km 주행 시마다 오일을 교환해 주는 것이 좋다. 너무 오래 사용을 하면 브레이크 오일에 수분이 흡수되고 오염이 되어 제동력이 떨어진다.

브레이크 오일이 넘치면 금속류를 부식시키거나 도장 부분이 변색이 되고, 부패되므로 물로 씻어낸다.

브레이크 오일이 눈에 들어가면 흐르는 물에 빨리 씻어낸다.

주행 중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등되면 위험한 상황이므로 제일먼저 차를 세우고 브레이크 오일을 점검하여 오일이 부족 시에는 오일을 보충을 하고 정비 업소에 문의를 한다.

수동 변속기 차량의 클러치 오일 점검은 브레이크 오일 점검과 같고 브레이크 오일과 클러치 오일을 겸용 사용한다.